close

“괜히 신의 채소라 불리는게 아닙니다” 평생 치매 걱정 안하게 만드는 오이 먹는 방법

오이하면 수분만 가득한 채소로 생각되시나요?

많은 분들이 오이에는 영양가기 별로 없다고 착각하는데요. 오이는 정말 영양가도 풍부하고 나이가 들수록 더욱 자주 먹어주면 좋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실제 해외에서는 신의 채소라 불릴만큼 건강상 이점이 많은데요.

특히 치매 예방과 항암 효과, 그리고 노화 방지에도 좋은 오이 섭취 방법 2가지와 쉽게 만드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최고의 항염증 음식” 습관적으로 마시면 몸속 염증이 ‘싹’ 사라져 버립니다

오이수

오이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피세틴은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실험에 따르면, 피세틴의 꾸준한 섭취가 뇌에서 염증을 억제하는 특정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동물 실험에서는 기억력이 손상된 실험군에게 9개월간 피세틴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한 결과, 일정 부분 기억력이 회복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뇌 건강과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오이의 피세틴을 가장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이수 만드는 법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오이 1개를 얇게 썰어서 물 1리터에 넣고 소금 1티스푼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소금을 조금 넣어주면 상투압 현상으로 오이 속 유효 성분들을 좀 더 쉽게 용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3시간 정도 물에 담가놓으면 오이에 함유된 유효 성분들이 물에 녹아나와 손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이수를 마실 때, 견과류를 한두 개 같이 먹어주면 피세틴 흡수률이 크게 올라가게 되어 정말 좋습니다.

또한 오이수를 만들 때 오이 꼭지 부분은 버리지 말고 꼭 같이 넣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꼭지 부분에는 쿠쿠르비타신과 리그난 성분이 풍부해 암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만든 오이수는 하루에 한두잔씩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냉국

오이에는 각종 비타민과 칼륨, 식이섬유, 카로틴 등의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시원하게 즐기는 오이냉국은 오이의 영양소를 빠짐없이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오이는 뇌세포 보호는 물론, 뇌세포의 활성화를 통해 뇌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세계적인 생명과학연구소 솔크의 연구에 따르면, 기억력이 손상된 실험군에게 오이의 풍부한 피세틴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한 결과, 일정 부분 기억력이 회복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피세틴의 강력한 항산화 능력으로 유리기에 의한 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뇌의 염증을 줄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이에 다량으로 함유된 카로틴과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함과 동시에 암세포 성장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오일을 오이 냉국으로 드실 때 같이 넣어주면 더욱 좋은 식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방울 토마토‘입니다.

방울 토마토는 오이에 없는 라이코펜이 풍부하여 노화 예방과 혈액순환 개선, 그리고 피부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벤구리온대의 연구에 따르면 라이코펜의 꾸준한 섭취는 자외선에 의한 홍반과 주름을 예방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외선이 유해산소와 반응하여 신체의 dna와 지방, 단백질에 손상을 주는 것을 라이코펜이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방울토마토 오이냉국 만드는 법

(2인분 기준) 오이 1개와 방울 토마토 7개, 양파 4분의 1개, 고추 1개를 준비해주세요.

국물은 물 600ml에 소금 한 큰술, 설탕이나 꿀 3큰술, 그리고 식초 6큰술로 만듭니다.

기호에 따라 얼음이나 미역, 다진마늘, 깨 등을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오이는 어스 썰기로 채를 썰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르며, 양파와 고추는 먹기 편한 크기로 잘게 잘라줍니다.

준비한 물에 식초와 설탕, 소금을 넣어 잘 녹인 후 냉장 보관하여 시원하게 드셔도 아주 좋습니다.

각종 재료에 냉국국물을 부어 섞어주면 건강한 오이냉국이 완성됩니다.


오이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과다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오이는 하루 1개, 오이 수는 3잔 이하로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오이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처 – 영상으로 <보기>

독자들이 흥미롭게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