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2가지만 기억하세요”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게 만드는 대화법의 핵심

“말 센스가 말 재주를 이긴다”

들어보면 같은 말 같지만 대화에선 완전 다른 의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화를 잘하는 말재주를 배우길 원하지만, 말센스 두 가지만 기억한다면 누구보다 쉽게 상대와 마음을 터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TED 강연으로 무려 1300만뷰를 기록한 셀레스트가 말하는 말재주보다 강한 말센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고 싶어도 제발 참으세요” 타인에게 절대 하면 안되는 유혹의 말 5가지

말센스가 말재주를 이긴다

‘대화 욕구를 참는 것’

대화 전문가인 그녀가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이는 그녀가 아래의 2가지 경험으로 이 비결을 깨우쳤다고 하는데요.

경험1)
먼저 친한 친구의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의 일입니다.

셀레스트는 친구를 위로하기 위해 자신이 아주 어렸을 때 돌아가신 아버지 이야기를 들려주며 친구의 기분을 이해한다고 말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셀레스트에게 돌아온 것은 친구의 분노였습니다.

위로는 커녕 오히려 친구의 기분을 더 상하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당시 셀레스트는 이 친구의 분노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그녀는 두번째 대화 경험에서 그 이유를 깨달았습니다.

경험2)
이혼 절차를 밟고 있는 친구가 셀레스트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입니다.

친구는 셀레스트에게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남편의 소소한 잘못부터 자신이 남편에게 했던 실수까지 이야기하며 40분 동안 긴 대화를 나누었고 친구는 전화를 끊으며 셀레스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언 고마워. 니 덕분에 문제가 조금 해결된 것 같아.”

그런데 사실 셀레스트는 40분 동안 ‘힘들었겠구나’, ‘참 안타깝다’와 같은 단 두 마디 말밖에 하지 않았습니다.

친구에게 필요했던 것은 셀레스트의 조언이나 경험이 아니라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셀레스트는 이 두 가지 경험을 통해 그녀가 강조하는 ‘말센스’를 깨달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이렇게 강조합니다.

“상대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상대가 주인공이 되어야 해요.”

내가 말하고자 하는 욕구를 잠시 내려놓고 상대를 바라보고 들어주며 상대가 진심으로 하고 싶은 말을 끌어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대화를 나눌 때 어디까지 말을 해야 할지 모르고 상대가 어떻게 받아들일지 두렵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을 다 하지 못하곤 합니다.

📌“해봤자 쓸데없는 말입니다” 하면 할수록 오히려 관계가 망가지는 최악의 말 3가지

’40초 룰’

정신과 의사 마크 고울스톤은 대화에서 40초 이상 말을 늘어놓는 것은 일방적인 독백과 같다고 말합니다.

처음 20초는 녹색 신호등과 같아서 서로 호감을 가지고 상대방이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어지는 20초는 노란 신호등입니다. 듣는 이는 점점 흥미를 잃게 되고 상대방의 말이 너무 장황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40초가 넘어가는 순간 빨간 신호등이 켜집니다.

이때는 말을 중단해야 할 때입니다.

40초가 넘어가면 대화는 중심을 잃고 부질없는 이야기만 난무하게 되고, 상대의 집중력은 현저히 떨어져 오히려 대화가 제대로 이어지기 힘듭니다.

📺출처 영상 – <보기>

독자들이 흥미롭게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