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제발 이것만은 데워 먹지 마세요” 다시 데워 먹으면 우리 건강에 정말 해로운 음식 6가지

아까운 음식, 냉장고에 두고 데워 먹으시죠?

우리가 알게 모르게 데워 먹는 음식 중에 우리 건강에 정말 해로운 음식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감자

감자, 넌 어디서 왔니? < Dining < IDEA < 기사본문 - 트래비 매거진

영양분이 많은 감자, 많이 드시죠? 하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한번에 삶아두고 나눠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감자를 데워 먹게 되면 영양분이 파괴되면서 맛도 변하고 소화에 좋지 않은 성분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잠자는 따로 요리를 해서 바로 먹거나 보관을 해 차가운 상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닭고기

2만원은 부담스러웠는데… 편의점 반값 치킨 뜨거운 반응 | 한국경제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치킨입니다.

남은 치킨을 냉장고에 두고 다시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드시는 분 정말 많은데요.

치킨과 같은 닭 요리의 경우 냉장고에 보관한 뒤 따뜻하게 데우게 되면 치킨의 단백질 구조에 변형이 일어나 소화 장애 물질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특히 소화 불량을 자주 겪는 분이라면 차라리 차게 드시는 것이 나을 수 있다고 하며, 따뜻하게 먹고 싶다면 차라리 조리해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버섯

자연의 향 가득한 버섯의 종류와 효능 - 부처 브리핑 | 브리핑 자료 | 브리핑룸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버섯은 보관 환경이 정말 중요한 식품입니다.

보관 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로 재가열을 하게되면 식중독균이 발생해 배탈을 일으킬 수 있으며, 버섯 또한 단백질 구조의 변형이 일어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버섯을 실온에 오래 두면 효소와 세균에 의해 파괴되는 단백질을 포함하게 되므로 냉장보관을 해야하며 냉장 보관은 24시간 이내로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글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과 질산염이 풍부한 슈퍼푸드이지만 다시 데우게 되면 시금치의 함유된 질산염이 아질산염으로 변형될 수 있다고 합니다.

국제 암 연구센터에서는 아질산염을 2A 등급 발암 물질로도 지정하기도 했는데요.

아질산 나트륨 - 나무위키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샐러리나 비트, 상추 등도 가급적이면 다시 데우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계란

달걀이 건강에 좋은 5가지 이유 - 코메디닷컴

계란을 다시 데우게 되면 신선도나 냄새, 맛, 질감 등이 변할 수 있게 되는데요. 특히 익힌 달걀을 고온에 다시 데우게 되면 여러가지 독소가 만들어져 소화 기관에 치명적인 물질이 생성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계란 요리를 냉장고 밖 온도가 높은 환경에 노출 시키면 식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으니 상온 보관에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양파

양파에도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반복적으로 열을 가하면 아질산염으로 변형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먹다가 남은 요리에 있는 양파와 침이 섞이게 되면 아질산염으로 변형되기가 훨씬 쉬운 환경이 되고, 장에서 세균과 결합해 우리 몸에 발암 물질 생성을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영아기의 어린 아이가 데운 양파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청색증이 유발 된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독자들이 흥미롭게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