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주차가 너무 쉬워졌어요” 후방 감지 센서에 휴대폰을 갖다 대면 놀라운 일이 발생합니다

주차할 때 전후방센서 도움 정말 많이 받죠?

전후방 초음파 감지 센서는 다 연결되어 있어 한개의 센서만 오류가 나도 나머지 센서들이 모두 먹통이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모르고 센터에 들렀다가 멀쩡한 센서들도 다 교체해버리고 비싼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이럴 때 오류난 센서 찾는 법만 알면 괜한 돈 날릴 일 없겠죠?

바로 알려드립니다.

📌“다 잘못 알고 있습니다”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별 완벽 정리 (1만km~ 15만km)

📌”이것만 알고 있음 됩니다” 보험사에서 찍소리 못하게 만드는 교통사고시 사진 찍는 법

전후방 감지 센서 오류

요즘 나오는 차량에는 대부분 전방/후방 감지센서가 각각 4개씩 설치되어 있죠? 이 센서들은 초음파를 실시간으로 발사하고, 물체가 가까이 있을 때 음파가 반사되면서 신호를 주는 시스템입니다.

초음파로 하는 예민한 시스템이다 보니 의외로 오류도 잘나고 고장도 잘나는데요. 문제는 전/후방 4개씩 있는 센서 중 어떤게 고장났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공업사라 센터에 가면 그냥 다 교체해버리고 비용을 청구하곤 하는데요. 이 센서들은 은근 비싸서 교체하려면 꽤나 부담됩니다.

이럴 땐 집에 있는 종이컵이나 휴대폰으로 쉽게 오류난 센서를 찾을 수 있으니 괜히 비싼돈 주고 다 교체하지 마시고 고장난 센서만 교체해달라 하세요.

오류난 감지 센서 찾는 법

차를 평평한 곳에 주차를 한 뒤 주차브레이크를 체결해주세요.

차업차득 유튜브 채널

차의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시동버튼 2번을 눌러 Key On 상태로 만들어주고, 브레이키를 밟은 채 후진기어로 변경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후방 감지 센서가 켜지면서 어떤 센서가 오류가 났는지 확인할 준비가 완료 됩니다.

만약 전방센서를 확인하려면 기어를 전방(D)으로 변경한 후 아래의 방법대로 하면 됩니다.

종이컵으로 확인하기

종이컵 하나를 준비한 뒤 종이컵 모서리를 센서 위에 밀착시켜주세요. 그리고 귀를 갖다댔을 때 ‘틱틱틱’하는 소리가 난다면 해당 센서는 정상, 만약 아무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해당 센서는 오류가 난 것입니다.

종이컵 외에도 캔, 유리병, 플라스틱 병으로도 가능합니다.

휴대폰으로 확인하기

휴대폰을 녹음 기능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센서 가까이에 녹음을 한 뒤 재생을 하면 ‘탁탁탁’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렇게 오류난 센서를 찾으시면 됩니다.

📺영상으로 <보기>

독자들이 흥미롭게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