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늘 섭취하는 설탕이 치매를 유발한다는 것 알고 계시죠?
하지만 이 설탕보다 더 위험한 음식이 있다는 사실이 최근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이 음식이 바로 대부분 사람들이 정말 즐겨먹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과연 어떤 것일까요?
아래에서 알아보시죠.
📌 “독소가 배출되고 죽어가던 혈관이 살아납니다” 유럽에서 현재 유행처럼 마시고 있는 건강 커피 레시피
치매에 최고의 적이 되는 이 음식
치매 유발에 정말 최악이라는 이 음식은 바로 ‘당독소’가 많은 음식입니다.
당독소 하니까 설탕이나 주스처럼 달달한 음식이라고 생각 되시나요?
아닙니다.
당독소란 다른 말로 ‘최종당화산물(AGE: Advanced Glycated End products)’로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고온에서 결합되어 변성된 단백질을 말합니다.
이 변성단백질, 즉 당독소가 정말 무서운 이유는 시간이 지나도 분해되지 않고 조직에 축적되면서 신체를 약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당뇨가 있는 분에겐 눈과 신장을 안좋게 만들고, 피부 노화도 촉진시키며,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며 동맥경화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뇌신경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치매를 유발한다는 미국 뉴욕의 한 의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럼 이 당독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뭐가 있을까요?
당독소가 많은 음식
소고기의 경우,
100g당 707킬로 유닛의 당화산물이 들어 있는데요. 이 소고기를 구워먹게 되면 무려 9배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닭고기의 경우,
삶은 것은 1123킬로 유닛이었지만 구운 건 6배나 증가했습니다.
감자의 경우,
삶은 것은 17킬로 유닛 이었지만 이 감자를 튀겨서 먹게되면 1522키로 유닛으로 무려 100배까지도 증가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대부분 튀기고 볶는 고온에서의 조리법이 당독소를 증폭시킨다고 확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연구 결과에서 밝혀진 최악의 당독소 TOP 10 음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로 동물 실험 결과 최종 당화산물을 섭취한 군에서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가 눈에띄게 증가했으며 인지기능 장애와 운동신경 장애가 동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체 적응 시험 결과에서도 혈액의 당독소 수치가 높은 경우엔 치매 위험성이 증가했고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과 같은 각종 대사증후군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이런 음식들은 제한하는 게 좋으며 꼭 먹어야 한다면 최대한 삶아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